작다고 무시당하는 미 헬기가 보여준 놀라운 화력

한때 작다고 무시당했지만, 블랙호크다운이라는 영화로 유명해진 미 특수부대용 MH-6과 AH-6 Little Bird 헬기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AH-6J와 MH-6J Little Bird는 AH-6 Little Bird의 후기형으로 개발되어 미군 특수부대용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AH-6J Little Bird는 각종 무장을 장착할 수 있는 포드를 동체측명에 장비하고 있으며 MH-6J Little Bird는 병력수송형으로 동체측면에 각각 3명씩 탑재할 수 있는 벤치형 패드가 장착되어 있죠. 순항속도는 257km/h이며 동체가 작아 미공군 수송기 (C-141 6대, C-130 3대)로 수송할 수 있고 하역에서 조립 후 출격까지 1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무려 1980년도에 도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그 활용성이 너무나도 컸기에 흔히 “Little Bird"(리틀버드)라고도 불리는 이 헬기는 미군 특수부대원들 사이에서 통하는 애칭 중 하나이며 정식 명칭은 공격형이 AH-6, 다목적 수송용은 MH-6 라고 불립니다. 아직까지도 잘 널리 사용되는 이유는 기동성이 좋고, 빨리 신속히 움직일 수 있으며, 좁고 험한 지형에서도 무리 없이 움직일 수 있는 장점이 크기 때문입니다.



제조국가는 미국이며 휴즈사에서 모델 500, 통칭 휴즈 500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어졌으며 이후 맥도널 더글라스 사로 제작권이 넘어가며 MD500이라는 이름으로 변경되었고 보잉사로 MD를 인수하면서 현재 미 육군 납품 모델 제작은 보잉에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본래 AH-6 Little Bird는 OH-6의 후속 형입니다. OH-6의 경우 베트남전이 한창인 1965년 최초 배치가 되는데, 당시 전선 지휘와 통제, 정찰과 수색, 목표 지정과 확인 등의 정찰 임무에 투입되어 고기동성의 경량 헬리콥터로서 뛰어난 활약을 펼치게 됩니다. 


또한 OH-6는 간단한 구조와 높은 기동성과 속도, 예상외의 긴 항속 거리와 너무나도 저렴한 생산 가격 등에 힘입어 빠른 속도로 생산 배치가 진행되면서 대부분의 전쟁에서 다양한 임무에 투입되기도 했습니다.



물론 주 임무는 정찰이지만 높은 기동성을 활용한 무장형 OH-6도 만들어져 경전투 임무와 근접거리 항공 지원에 탁월한 성능을 발휘할 정도였죠. 그 높은 잠재 능력을 인정받게 된다. 특히 AH-1 코브라와 팀을 이루어 선두로 나서 적의 위치 확인과 표시를 하는 임무를 맡아 높은 전과를 올리기도 했습니다.



베트남전이 끝나고 OH-6는 정식으로 ‘Mission-Enhanced Little Bird(MELB)’라는 프로그램 하에 공격형과 수송형으로 나누어 개량이 진행됩니다.



AH-6 공격형의 경우 기본 장비로 2.75인치 7연 로켓포 발사간 2기와 7.62미리 미니건 2정을 장비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TOW 미사일, 30미리 기관포, 12.7미리 중 기관총 등을 사용할 수 있어 웬만한 무장형 수송 헬리콥터 이상의 화력을 갖추고 있을 정도입니다.


또한 최근 AH-6J로 다시 개량이 이루어져 엔진 외에도 GPS 시스템의 개량과 신형 적외선 탐사 장비되어 있습니다. 무장도 40미리 유탄 발사기와 헬파이어 미사일, 공대공 발사형 스팅거 미사일 사용도 가능해져 더욱 강력한 화력을 자랑할 정도입니다.



이후 수송형은 MH-6라는 명칭으로 개량이 이루어졌지만, 엔진과 주요 탐사 장비는 AH-6와 거의 동일한 수준입니다. 다만 외관상 가장 큰 차이점이 하나 존재하는데, 바로 무장 대신에 넓은 발판이 좌우에 붙어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구분하자면 영화 '블랙호크다운'에서 초기 델타포스가 타고 적진에 착륙하는 것이 바로 MH-6형이며 그 뒤 영화에서 화력 지원을 담당하는 헬기가 AH-6형입니다. 



MH-6 또한 거의 대부분의 개량이 AH-6와 동일하게 이루어졌지만, 수송형인 만큼 최대 이륙 중량이 280kg가량 증가했고 별도로 로프나 사다리, 크레인의 설치가 가능하게 설계되었습니다. 그 외에도 소음을 줄인 테일 로터와 AH-6보다 우수한 항법 시스템을 사용 중입니다.



2000년도에 들어오면서 두 기종을 하나의 모델로 통합해 AH/MH-6로 만들어지며 수송형의 우수한 항법 시스템과 강력한 엔진, 공격형의 무장 관리 시스템을 활용, 수송형이라도 무장만 하면 공격형으로 바뀔 수 있도록 해 더욱 다양한 운영이 가능해진 상태입니다.



특히 미 육군의 군비 감축으로 육군의 휴이와 코브라 등은 모두 퇴역했지만, AH/MH-6의 경우 반대로 도입량이 증가하며 특수부대와 경전투 공격, 수송형으로 계속 사용 중입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1)

  • 이홍렬
    2017.11.20 15:27

    헬기라는 기체를 사랑하게끔 만든 장비.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