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한혜정 문재인 저격 이유


조한혜정 문재인 대통령 저격 이유에 대해서 알보자.


현재 조한예정 교수가 화제가 되고 있는 이유는 3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지난 2일 열렸던 청와대 오찬 간담회와 관련해 문재인 대통령를 저격하며 일침을 가하는 듯한 발언을 했기 때문이다.



그럼 먼저 조한혜정 교수가 누구인지 간단하게 프로필을 살펴보자.


조한혜정 나이는 1948년 10월생으로 올해 72세다. 



그녀는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났으며, 전산학자인 전길남과 결혼했다.


학력은 연세대학교 사학과 학사, 미주리대학교컬럼비아교대학원 인류학 석사, UCLA대학원 인류학 박사다.



조한혜정은 연세대학교 사회과학대학 문화인류학과 교수를 지냈으며 환경운동연합 공동대표를 지내기도 했다.



또한 서울시립 청소년 직업체험센터 센터장과 영국 케임브리지대학교 사회인류학과 객원교수 등의 경력이 있다.



현재는 연세대 명예교수 직을 맡고 있다.


그럼 오늘 논란이 된 조한혜정 연세대 명예교수의 몇가지 발언들을 짚어 보도록 하자.



먼저 조한혜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안전망 없이 계속 살아가는 혼자 사는 청년과 여성들의 분노를 이해하실까" 우려된다는 의견을 내놓으며 여러가지 지적을 했다.



특히 그녀는 문재인 대통령이 민주화운동을 해서 그런지 혐오와 적대에 대해 체질적으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때문에 아주 새롭게 다양한 국민과 소리를 들으면서, 서로 토론하며 답을 만들어가는 방식을 잘 모르시지 않으실까 하는 염려가 들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소통조차 못하는 옹졸한 대통령으로 비유했다.



이어 조한혜정은 역사적 반민주화의 적폐와 함께 오늘날엔 세대간과 성별간 적폐도 중요하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그러면서 조한혜정은 문재인 대통령이 이런 부분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며 질타했다.



"내가 경험하지 않은 어떤 집단의 분노를 경험하고 공감한다는 것은 힘들다."


"아무리 해도 안 되는, 노력이 배신당하는 세대에 대한 공감이라든가, 사회적 안전망 없이 계속 살아가는 혼자 사는 청년과 여성들의 분노에 대한 이해가 문재인 대통령에게 있으실까 우려됐다."



이뿐만이 아니라 조한혜정 교수는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돌봄이 파탄이 난 상황을 직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돌봄이 파탄이 난 상황이라는 것을 직시하는 것이 중요하다"


"토건국가적으로 계속 달리고 돈 중심으로 갔던 사회를 소통과 돌봄, 상생이 이뤄지는 돌봄사회로 전환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청년들과 여성들이 분노하는 이유를 고심하면서 어제 했던 자리들을 마련하면 좋겠다"



이처럼 조한혜정의 문재인 대통령 질타와 지적 내용이 알려지면서 여론의 반응도 호불호가 갈리고 있다.



하지만 대다수의 네티즌들은 조한혜정의 지적에 대해 공감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지난 정권에서는 이런 발언을 단 한번도 하지 않더니 이제와서 지적질을 하는 태도에 대해 실망스럽다는 반응도 컸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4)

  • 백두
    2019.05.10 18:04

    외국에서 공부한 것, 환경운동연합 활동한 것,
    그거 빼고는 내세울거도 없는 인생이구만,
    감히 민주화운동에 헌신하고 아무 벼슬도 탐하지 않은 현직 대통령을 저리도 갈구니...
    헛나이 쳐 먹은 듯...

  • tomjerry
    2019.05.15 13:12

    저여자 평생 다이아몬드 계급으로 살아왔고.아들은 재외국민 특별전형으로 서울대 경제학과 보냄. 아빠 가 해외학교에서 있을 수 있었지만. 저 여자는 애가 어렸을때부터 일찌감치 연대 교수였었음.남 이해하는 척 하면서 잘난척하는 것이 특기.

  • 묻지마!
    2019.05.18 11:03

    다 떠나서 할매 맞다치자!!!그 맞는말을 왜 박정권땐 끽소리도 못하다가 이제와서 지껄이냐?그리고 할맨 소통 잘하셔?어디서 g랄 임병
    이야? 나이처먹고 관종병 왔어? 할매가 하는말 일반인도 이해안되는데 이해나 시키면서 g랄을 하던가

  • creep
    2019.06.13 09:47

    쥐.닭정권때는 혼자사는 여성이 없었나 보네요?
    전 정부때에도 목소리좀 내시지 이제와서???
    대통령이 일을 안하는 것도 아니고 닭똥 치우느라 애쓰고 계시는 게 안보이시는지
    자한당을 향한 쓴소리도 해보시죠

Designed by JB FACTORY